나온다. 민주체제란 국가의 주권은 국민으로부터 나오고, 정권과 치권 즉 입법 사법 행정이 분리되어 있으며, 모든 국민은 독립적 개체로서 평등한 정치적 권리와 의무를 지닌 사회구조를 의미한다. 공자 이래 유학이 추구해온 정치이념은 백성을 근본으로 하고 백성을 귀하게 여기는 사상이었다.
공자가 살아야 나라가 산다'였으니, 어려운 책은 제대로 읽을 수 없을 것 같다는 우려에서였다. 일단 흥미로운 주제라면 쉽게 읽힐 테니 말이다. 그래서 선택한 책이 '유학은 어떻게 현실과 만났는가' 라는 이 책이었는데 내 선택은 실패였던 셈이다. 책에서 말하는 현실이 지금 내가 살고 있는 현실이
공자이다.
공자가 태어난 시기는 주나라의 사회질서가 이미 파괴되었고, 부패가 만연한 불안한 사회였다. 상하 간의 계급 갈등과 수 백 년 간 지속된 주나라의 신분사회가 몰락의 조짐을 보이고 있었던 것이다. 시대가 바뀌면 새로운 제도적 개혁과 새로운 이념이 요구되게 마련이다. 공자의 인간관에
②치인지학
⦁“타고난 성품은 가깝지만 익숙해진 버릇은 서로 멀다.”(공자) ⇒ 인간존재의 본질은 모든 사람이 동일하지만, 각기 부모, 지역, 시대, 환경에 따라 서로 달라질 수 있다.
⦁“인간은 나면서부터 욕망을 가지고 있는데, 이 욕망은 채워지지 않으면 더욱 추구하게 된다. 추구하는
유학에 대해 공공연하게 대중들의 뇌리에 각인돼 있던 선입관과 편견들을 끄집어내어 이를 사회적으로 공론화시키고 이런 비판과정을 거쳐 유학이 보다 한걸음 진보하게끔 하는 출판의도가 이러한 논란의 근저에 있기 때문이고, 또한 이것을 해석해 받아들이는 과정이 사람들마다, 혹은 집단마다 현
공자이다. 공자의 정치사상은 從周종주, 즉 주나라의 문화를 따라야 한다는 생각에서 시작했다. 하지만 공자의 이상은 서주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주나라의 정치제도를 변형, 발전시켜 혼란스러운 춘추시대를 바로잡고자 하였다. 공자는 “정치란 바로 잡는 것이다. 당신이 바름으로써 모범
유학의 본질이라고 단언하기는 어렵다.
유학과 유교라는 어의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역사상 용례와 현재적 개념 생성의 과정에 의해 규정된 의미로 통용되는 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보다 먼저 유(儒), 학(學)교,(敎) 등의 개념은 그 원래의 본연적 의미로 쓰이고 통용되는 것이 더 일반적인 성
1. 공자의 ‘인’ 사상에서 나타나는 인간에 대한 이해
공자의 인간에 대한 이해는 그의 사상의 핵심인 인(仁)에 모두 담겨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은 유학의 도덕 범주 가운데 하나이며, 유교 윤리에 있어 최고 덕목으로 포괄적인 의미를 갖는다. 인은 사람이 둘 이상 모여 친하게 지낸다
비정규직. 이것은 화려한 겉모습 뒷면에 숨어있는 우리나라의 또 다른 꿈 없는 사회의 모습이다. 오늘날 이러한 꿈 없는 사회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리더십은 당연히 꿈꾸게 하는 리더십일 것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공자와 이종욱 전 WHO 사무총장을 통하여 꿈꾸게 하는 리더십을 제시하고자 한다.
樊遲問仁 子曰 愛人 <論語>
“번지가 인(仁)에 관하여 질문하였다. 공자가 대답하기를 인이란 애인(愛人)이다.
이 구절을 토대로 본다면 인사상에는 확실히 사랑(愛)가 담겨있음을 알 수 있는데, 다른 구절을 보면 이 사랑이 얼마나 구체적이며, 서두칠의 경영방식과도 일맥 상통하는 부분임을 알 수있